MRI 비용 및 궁금점에 대해 알아보자

MRI 비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시행 이후 건강보험을 적용한 초음파와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이 일부 건강보험으로 적용되어 많은 환자들이 MRI 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 MRI 예약이 급증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용객이 늘어나자 일부 언론에선 “과잉 검사”라며 지적이 생기면서 가격의 변동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MRI 비용부터 MRI에 대한 궁금점을 알아보겠습니다.

MRI 비용 및 궁금점 알아보자

1. MRI CT의 차이점

MRI는 자기장을 우리의 몸으로 흘려보낸 후 반사되는 신호를 갖고 영상을 반드는 검사 방법인데요.

CT는 방사선을 이용해서 영상을 촬영하는 것 인데요. 뇌출혈의 경우에는 CT가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그 외에는 MRI가 CT보다 정확한 영상을 찍을 수 있어요.

CT는 조영제가 필수인 반면에 MRI는 옵션인 차이가 있어요. 그 대신 촬영 시간이 CT가 5분 안팎으로 아주 짧은 반면에

MRI는 20분~1시간까지 걸립니다. 촬영시간 차이가 많이 나는데 그만큼 CT가 방사선 노출이 있고, 가격도 저렴해요.

반면에 MRI는 방사선 노출이 없는 대신에 비용이 비싸고 촬영시간이 깁니다.그래도 정확성 측면에서 MRI가 높므로 많은 분들이 MRI를 찍고 있는 것이에요.

MRI 비용

2.MRI촬영비용 얼마나 드나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조회하게되면 내가 원하는 병원에서 진료 받는 내용들을 검색 할수 있게 되어있다보니,

종합병원에서 한의원까지 나와 있으니 내가 갈려고 하는 병원을 검색하여 보면 비급여금액을 알 수 있어요

MRI비용은 대부분 MRI 검사 비용은 비급여(건강보험 미적용)인데요. 따라서 각 병원마다 금액이 천차만별인데요. 그렇다보니 아직까지도 비용때문에 검사받기를 꺼려하는 환자들이 많다고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MRI검사를 받아야 하는 여러분들에게 대학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 비급여 MRI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MRI 비용 바로 확인하기◀️◀️◀️

3.MRI가격 왜 이렇게 비싼가요?

MRI검사비는 비급여 항목이라서 병원마다 천차만별이고 부르는게 값이라 하는 말이 나올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장비나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그렇므로 같은 부위라도 병원마다 다른 금액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요.

예를 들어 허리디스크 진단을 위해 척추 MRI를 찍는다면 서울아산병원에선 약 45만원이지만 강북삼성병원에선 80만원에 달하는 식인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저렴한 곳을 찾기위해 여러군데 전화하여 비교하기도 합니다.

MRI 비용

4.MRI 비용 실비보험 청구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우선 가입하신 상품 중 2009년 8월 이전에 판매된 실손의료비 특약이라면 보장되지 않아요.

이후 출시된 표준화실손상품부터는 입원 시 최대 90%까지 보상받을 수 있지만 통원치료시엔 1회당 공제금액 (의원급 1만원, 종합병원급 1만5천원, 상급종합병원 2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또한 2017년 4월 이후 새롭게 출시된 신실손상품 역시 일부 진료항목에 대해선 면책사항이 존재하므로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해요.

실비 청구가 가능한 사람이라면 본인 부단금 100%를 제외하고 보험사 제출용 서류 발급비용 5천원을 제외하게 되면 실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10만원내외가 될수도 있다고 하니 꼭 참고 하시면 될꺼같아요.

5.MRI 비용 건강보험 적용 안되나요?

현재까지는 중증 뇌질환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지원돼요. 위에서 언급한 뇌경색, 뇌출혈, 기타 뇌혈관질환 모두 해당되며 구체적으로는 뇌졸중 및 일과성허혈발작 발병 후 6시간 이내 응급실 내원 또는 발병 후 48시간 이내 입원했을 때 인데요.

만약 시간이 지나거나 퇴원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6.MRI 촬영 시 주의사항

우선 금식시간을 지켜주셔야 해요. 물 이외엔 음식물 섭취 금지구요, 금속성 물질(귀걸이, 목걸이 등) 모두 제거 하셔야 합니다.

또한 폐쇄공포증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말씀하셔서 수면마취나 진정제 투여 후 검사 받으셔야 하구요.

만약 임산부라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여부를 꼭 의료진에게 알려야 하며, 조영제 주사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알레르기 반응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MRI 비용 및 우리가 궁금했던 MRI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싼 비용이지만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검사이니 의사와 제대로 상담 후 검사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