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및 해결방안 알아보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갑자기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많이 당황스러울때가 많았을 겁니다. 덩컹 겁부터 나기도 합니다. 우선 병원을 가기전에 본의인 몸상태를 한번쯤 의심해보고 진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1. 근육문제


요통 은 근육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오랫동안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면 단순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 치료에 관계없이 근육통은 일반적으로 추가 개입 없이 며칠 이내에 개선됩니다. 체중 분포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허리나 복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근육통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긴장, 염좌와 같은 근육 부상

2.과사용

3.장시간 앉아있고 활동량이 충분하지 않을 때

4.스트레스

5.비정상적이거나 신체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가해지는 자세를 오래 유지했을 때


👆 당근이 우리몸에 장점 및 단점 알아보자.

옆구리 통증은 일반적으로 손상된 근육 쪽 즉 한쪽에서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앉아있는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통증이 양쪽에서 나타나거나 통증은 앞뒤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근육 손상은 옆구리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매우 통증이 심하지만 심한 통증 강도가 심각한 질환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2. 요로결석

요로에서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결석이 유발됩니다. 이 상태를 요로결석증이라고 하며 신체의 질병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것은 식이요법, 생활 습관, 의료 절차 이력, 요로 감염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 음식이나 약물이 소변에서 과포화되면 결정체가 발달하여 소변 이동성을 차단할 때까지 더 커지고 응집됩니다.

요로의 결석은 옆구리 통증과 요로 감염, 신우신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석이 잦은 환자는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이 상태로 고통받는 환자의 결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나 골반 아래는 일반적으로 옆구리 통증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이것 은 신장 결석 질환이라고도 하는 요로 결석증의 인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3. 신장질환


신장은 몸의 필터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신장은 갈비뼈 아래 등 가운데 쪽에 위치하는데 신장으로 인한 통증은 등이나 옆구리 쪽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방광에서 신장까지 감염이 퍼져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질환은 유전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다른 장기의 문제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신장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신장결석
2.다낭성 신장질환 등의 신장 질환
3.감염
4.신장의 혈전 혹은 출혈

옆구리 통증 및 요로 증상과 같은 신장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가 필요합니다.

통증은 대개 영향을 받는 신장 쪽 즉 한쪽으로 나타납니다. 감염이나 질병이 양쪽 신장에 영향을 주었을 때는 양쪽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4.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몸통 한쪽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노인과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통증이 심하고 옆구리 쪽에 물집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통증이 먼저 나타나고 이후에 물집이 나타납니다.

면역저하 상태인 환자들은 대상포진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통증은 있는데 아직 물집이 보이기 전인 대상포진일 때도 있고 물집이 작아서 보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은 물집이라도 통증이 심하고 물집이 있으면 절대 물집을 건드리지 말고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5. 췌장 또는 간 문제


췌장과 간은 복부 안쪽 갈비뼈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때로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며 등까지 통증이 방사될 수 있습니다. 간과 췌장은 음식 소화를 돕는 기관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때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담석으로 인한 담도폐쇄 같은 경우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가면역성 간염을 포함한 다른 질환은 만성질환입니다.

몇몇 간, 췌장질환은 치료받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옆구리 통증과 함께 다른 증상들이 같이 나타납니다.


▼ 간, 췌장으로 인한 통증은 오른쪽으로 통증이 나타나며 그 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진한 소변
2.창백한 변 색깔 회색 변
3.오심 구토
4.갑작스러운 통증
5.눈과 피부의 황달
6.피로
7.발열

6. 척추 문제


척추의 관절염이나 디스크를 포함한 척추문제는 옆구리로 방사되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 관절염은 척추의 만성 염증의 한 유형입니다.

디스크 질환, 척추골절도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쪽으로 통증이 나타나며 양쪽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 척추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추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한쪽 다리까지 이어지는 통증
2.다리나 발에 마비나 따끔거림
3.만성요통
4.움직이기 어려움


마무리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기 몸을 스스로 잘 판단해 보시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계속 안좋으면 병원을 꼭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